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전자 직무 선택] 파운드리 vs 메모리 어딜 선택 하지?

Before 직장인_취업/대기업 취업준비

by 제작가 2021. 2. 23. 23:35

본문

반응형

https://9step.tistory.com/65?category=863338 

 

[2022 상반기] 공정기술 & 공정설계 그게 뭔데?

반도체를 지원하시는(이라 쓰고 삼성을 지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게 공정기술 또는 공정설계 입니다. 처음 지원 하시거나 2번 째 지원하시는데 직무를 제대로 모르고 지원하셨던 분

9step.tistory.com

 

삼성전자 사업부 선택

 삼성전자를 지원하다보면 늘 고민이 되고 있는 사업부

직무도 선택해야 하는데, 사업부까지.. 정말 나에게 왜그러니.. 라는 생각이 드는 사업부 선택

 

"작년에 파운드리 공설을 많이 뽑았대"

"공기가 적게 뽑았다는데?"

"현직자한테 물어봤는데, 이번에 공설 안뽑을거 같아"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쉽게 알 수 없는 정보들을 추측하다 보면 머리가 아파 옵니다.

 

위의 말들이 어쩌면 맞을 수 있고, 어쩌면 틀릴 수 있습니다.

TO관련된 담당자들이 아니라면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어느정도 예상은 할 수 있겠지만, 100% 확신을 두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여러 현직자들을 만나서 이야기하고, 물어봤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조금이나마 사업부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가 아닌 일부 합격한 현직자들의 이야기로, 참고 부탁 드립니다 :)

 

*가끔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지만 PS로 사업부 선택은 피해주세요..! 메모리랑 Foundry랑 동일 합니다!

최근 Foundry에 좋지 않은 이슈가 생겨 Foundry 사업부 추가 상여금(이해하기 쉽게 추가 상여금이라 표기)이 0% 였죠..

혹시나 이런 부분에 있어 민감하신 분들은 참고 부탁 드립니다!

 

1. 경험 & 학습 기반

 

 삼성전자 직무채험의장(지금은 코로나19....)이나 학부시절 연구했던 분야 및 관련 인턴 경험이 있는 경우 적합한 부서에 지원하는 경우 입니다.

 

 1) 연구 분야 - 학부생 시절 연구했던 분야가 파운드리 사업부와 연관이 높아서

 2) 평소 공부를 했던 분야 -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 대해 공부를 하였고, 지속적으로 관심이 생겨서

 

 자신이 했던 연구나 꾸준히 공부했던 분야와 관련있는 사업부를 선택하였고, 자기소개서 1번 항목인 지원동기에도 이를 녹여내어 작성을 했다고 합니다.

 

2. 비전

 

 해당 내용도 자기소개서 작성과 맞물려 선택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1) 2030 - 10년뒤에는 파운드리 사업이 먹여살릴 것일거라 생각해서 파운드리 지원

 2) 지금도 많은 매출을 내고 있지만, New 메모리 소자를 만들어 더 많은 이익을 내고 싶어서

 3) 4차산업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시스템 반도체의 수요가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파운드리 지원

 

 미래를 바라보고 선택한 경우 대부분 파운드리를 많이 선택하였다고 합니다.

 

3. J/D 접학성

 

 최근 강조되고 있는 직무 적합성을 판단하여 지원하는 경우 입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채용시기마다 Job Description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보면서 조금이라도 적합한 부분이 있는지 확인 후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아래의 파운드리 사업부와 메모리 사업부 공정기술 J/D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메모리 사업부 J/D
파운드리 사업부 J/D

 Recommended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내가 수강했던 과목이 조금더 겹치는 부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Requirements를 보면 표현 방법이 조금 다르고 소자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들이 조금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Plus 항목도 있으니 해당 내용도 지표로 볼 수 있습니다.

 

 다소 비슷한 내용이 많아 선택에 어려움이 있으나 조금이라도 적합한 부분에 대해 지원하였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화학공학의 경우 파운드리는 유기화학, 물리화학, 분석화학 등 을 언급해두었고, 메모리 사업부의 경우에는 반도체 공정, 유/무기, 물리화학을 언급하였습니다.

 

  학과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내가 들었던 과목들이 더 많은 사업부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파운드리 규모가 크지 않을때야, 메모리 사업부에서 채용하는 인원이 더 많아서 채용규모로 선택할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파운드리 투자도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진행될 전망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채용규모 만으로 판단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놓고 고민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추가적인 선택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앞으로는 파운드리 사업부라서

2) 현재는 메모리가 책임지고 있어서, 메모리 지원

3) J/D를 보고 적합도가 높은거 같아서

4) 그냥.....(전기전자 공학과 이고,, 단순히 반도체이면 된다 였습니다)

5) 내가 공부 했던 분야라서

6) 학부연구생일 때, 연구했던 소자가 파운드리랑 연관이 많아서

 

조금이라도 사업부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