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공계 취업 스토리] 삼성전자, SK, 현대 등 합격자별 스펙 공개!

Before 직장인_취업/대기업 취업준비

by 제작가 2020. 10. 9. 17:56

본문

반응형

스펙부분에 대해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합니다!

현재 현직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친구들 부터, 현재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친구들의 데이터를 함께 제공해드리니 참고!

스펙은 말 그대로 스펙적인 부분이고, 개인의 역량이 들어나지 않은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절대적인것은 아닙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강점이 다르기 때문에 스펙만으로 판단하는 것을 옳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말 참고용으로 보시면 됩니다!

l최종합격 스펙

이 이외에도 여러 회사가 있지만 대표적인 몇 명의 친구들의 데이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평균적으로 영어성적의 경우에는 토익스피킹 Lv. 6, 오픽은 IM2 정도 입니다. 학과는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고, 직무의 경우에는 확실히 많이 지원하고 채용인원이 비교적 많은 직무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종합격자들의 나이와 공백기는 적어놓지 않았지만, 공백기의 경우에도 6개월에서 2년 정도 됩니다.

특별한 스펙이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학교를 다니면서 경험해볼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경험들이 대부분 입니다. 다만 지원 회사의 산업에 대한 공부는 기본적으로 학습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서류합격 스펙

서류합격자들도 최종합격자와 일반적인 스펙으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해당 합격자들의 경우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뿐만 아니라, LAM, ASML, 원익 IPS, 현대모비스, 두산퓨어셀, CJ, LG화학, LG전자, 포스코, ,KT 등 대기업부터 중견 중소 기업까지 합격한 경우가 있습니다.

삼성전자 합격자가 많은 것은 아무래도 채용규모와 진입장벽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 부터 매년 꾸준히 서류합격률이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그래도 타 기업에 비해서는 합격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고, 흔히 말하는 학벌에 대해서도 진입장벽이 낮습니다.

*해당 서류 데이터에 있는 친구들의 경우 지금 현직자 이거나 다음 전형을 준비하는 친구들도 있고, 최근1년 이내의 데이터입니다.

 

l서류합격 스펙 요인

현재 모임에 소속되어 있는 친구들을 조금 분석해보겠습니다.

1. 나이

적정 나이가 있을 수 있지만, 졸업년도가 더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나이가 30살을 넘어가도 중고신입이거나 석사 졸업자이거나 한다면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어학

어학은 늘 고고익선이라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엔지니어로 지원을 하는 것이라면 언어 점수를 높이기 위해 너무 무리한 시간투자를 하는 것은 그렇게 효과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물론 취업을 바로 준비하지 않는 3학년이거나 4학년 1학기에 학점 관리등이 잘되어 있다면, 도전해볼만하지만 취업을 바로 준비해야하는 4학년 2학기나 기타 졸업자의 경우에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 입니다.

3. 인턴, 학부연구생

짧은 기간보다 긴 기간을 했다면(6개월 이상)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꼭 반도체 산업을 지원한다 해서 반도체 분야일 필요는 없었습니다. 합격자 중에서도 인턴 경험이 있는 친구들도 반도체 분야 인턴을 했던 친구는 없었습니다. 학부연구생의 경우에는 학과마다 다소 차이는 있었습니다.

이는 학과 특성인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소재/화학계열의 친구들 보다는 전기전자 공학과 친구들이 반도체 연구 분야에 접근성이 더 좋습니다.

학부연구생의 경우에도 그냥 '학부연구생 했다' 정도가 아니라 어떤 프로젝트를 장기적으로 했던 경험이 있는 친구들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이야기할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최종합격자 친구의 경우에도 '소자'관련 프로젝트였는데, 실제로 질문이 들어오기도 했고, PT 키워드도 연관이 있어서 매끄럽게 면접을 봤다고 합니다.

4. 기타 산업 공부

요즘은 공부를 안하시는 분이 없어서, 큰 메리트가 없을 수 있지만, 본인이 지원하는 분야다 보니 공부를 하는 것이 아무래도 유리한 것으로 보입니다.

인성역량을 빠르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통해서 관심도나 산업 지식을 쌓는 것이 보다 적극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안한것보단, 뭐라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생각합니다.

5. 학벌

학벌의 경우에는 기업에 따라 다르다 생각합니다. 학벌의 비중이 높은 기업은 학벌이 높은 친구들이 많이 합격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