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K하이닉스] 자기소개서 작성 TIp

Before 직장인_취업/대기업 취업준비

by 제작가 2020. 8. 8. 15:20

본문

반응형

 

 

 

SK그룹의 자기소개서 항목을 보면 숨이 턱.. 막히는 것 같아요.

 

무려 4,000자...

SK하이닉스 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이 힘드실텐데,

조그마한 팁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을 여러번 해봤던 분들이라면, 크게 도움이 안되지만

자기소개서 작성이 처음이시거나,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에게는 조그마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주관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맹신하기 보다는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음을참고 부탁 드립니다.

 

 

 

SK 하이닉스 자기소개서 항목

 

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단락 이내)

 

→ 강인함, 버티는 능력(일명 존버), 업무 수행 능력, 목표 달성 능력 등을 보는 항목으로 보입니다.

선택한 직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설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했고, 그 과정에서 생긴 어려움이 어떤 것이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가? 를 물어보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움이 없는 문제였다면 끈질기게 성취했다라는 문항에 다소 안맞을 수 있는 부분이니, 면접관이나 다른 사람들이 보았을 때, 납득할 수 있는 내용이 좋지 않을까 합니다.

 

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자 10 단락 이내)

 

→ 여러 시각으로 문제를 보고, 해결하고자 노력했던 적이 있는가?를 물어보는 듯한 항목입니다.

주변의 반응, 감수해야 했던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를 작성한 것을 보면, 어떠한 문제를 놓고 단순히 1차원 적인 생각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납득이 될만한 문제 해결능력을 작성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 해당 항목은 직무 적합성을 드러내야 하는 항목으로 보입니다. 전문적인 영역, 전문성을 높이기위한 노력 등에 대해 부가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지원 하신 직무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 맞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무엇을 노력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반도체 회사니까, 반도체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가 아니라, 양산/기술 직무에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항목은 3 가지가 있습니다.

 

첫 째, 공정의 이해 입니다.

(부가 설명)

둘 째, 노력했던 항목 2

셋 째, 노력했던 항목 3

 

위와 같이 면접관이나 서류 평가하는 사람들이 보았을 때, '왜 내가 당신을 해당 직무에 뽑아야 합니까?' 를 설득할만한 근거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 회사에서 일을 하다보면, 팀워크 부분이 정말 중요합니다. 나혼자 잘나서 일을 다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팀워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물어보는 항목으로 보입니다.

 또한 팀으로 움직일 때, 생기는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는지 등에 대해서 물어보는 것으로 보이며, 너무 안좋게 끝난 부분이나 모 아니면 도 라는 느낌을 주지 않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의 경우 100% 사실로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너무 꾸며낸 이야기의 경우 면접에서 당황하거나 내가 작성했던 내용과 다른 내용을 이야기 할 수 있으니 어느정도는 msg를 첨가하지만, 너무 격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SK의 경우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를 모든 항목에서 강조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옷이 잘 어울리는 것 처럼 자신의 이야기를 써야 자신감도 있고, 면접장에서 할 수 있는 이야기들도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서류 합격 뿐만 아니라 면접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면접까지 갈 것을 생각하고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소 주관적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에 참고용으로 부탁 드립니다.

사람마다 보는 시각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도 생각할 수 있구나'라는 측면에서 봐주시면 감사 드립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채용이 시작되는데, 멘탈들 잘 챙기시고 2020년 상반기 최선을 다해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