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k하이닉스 취업] 면접 방법 및 준비법

Before 직장인_취업/대기업 취업준비

by 제작가 2020. 9. 25. 14:14

본문

반응형

https://9step.tistory.com/74

 

[SK하이닉스] 단기간 면접 준비방법+기출문제

하이닉스의 경우 면접 준비 기간이 짧으면 4일에서 길면 10일 정도로 그렇게 많은 준비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미리 준비를 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겠죠? 우선 면접은 합격하는

9step.tistory.com

2019 ver.

SK하이닉스의 면접 방식과 효율적인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면접 준비전에 SK하이닉스 면접 방식과 이후 준비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SK 하이닉스면접, 대체 어떻게 보는 걸까?

우선 삼성과 다른점은 키워드를 전부 볼 수 있다는 겁니다!(2019 상반기 기준)

삼성면접과 동일한 점은 하루에 다 진행된다는 것이고, 다대일로 진행됩니다.

100%일치 하지 않을 수 있는점 양해 부탁드려요!

[SK하이닉스 면접 진행 순서]

1) 면접전, 방에 들어가 3개의 소문제가 있는 A4용지 2개 중에 한 개를 선택

2) 30분정도 문제 풀이

3) 면접장 입장 및 면접 시작

키워드를 다 보기 때문에 준비를 많이한 지원자 일수록 합격률이 높아지겠죠?

사실 면접이라는게 '운'이라는 요소가 강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파악할 것이,운을 잡을 확률이 높아지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해야 합니다.

나와 성향이 맞는 면접관을 만날 확률은 어떻게 할 수없습니다.

하지만, PT면접을 준비하는 것은 어느정도 준비할 수 있는 부분이지요.

 

 

이 글을 읽는 분들의 전공이 다를 수 있으니, 공통적인 반도체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나올 수 있는 키워드가 50가지가 있다고 하면,

A지원자는 주어질 키워드 관련해서 30개를 알고 있고, B지원자는 20개를 알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이 때, A지원자가 아는 키워드가 나올 확률은 60%, B지원자가 알고 있는 키워드가 나올 확률은 40% 입니다.

물론 운이 좋아 B지원자가 알고 있는 키워드만 나올 수 있지요.

하지만 우리는 이공계이니, 불확실성 보다는 알고있는 키워드가 나올 확률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PT 면접에서는 준비를 많이 할 수록 유리하겠죠?

정말 면접장에 들어가 키워드를 확인했는데 아는것이 없다??? 그러면 정말..ㅎㅎ

그러면 어디서 부터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고민이 될 수 있으니 한번 알아볼게요!

 

SK하이닉스면접 준비는 어떻게?

우선 하이닉스가 어떤 문제가 나왔는지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쉽게 생각해보면 지원자에 대해 알 수 있는 부분이 자소서+전공지식 입니다.

면접준비에 있어 중요한 것중 하나는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해보는 것입니다.

판서, 사람앞에서 말하는 연습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실제 면접장에서 당황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그러니 꼭 많은 연습을 하고 면접장에 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물론 타고난 말재주꾼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부 그런것이 아니고, 충분히 연습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1) 인성면접

이 부분에 대해서는 쉽게 말씀드릴 수 없기 때문에, 간략하게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하지만,일반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부분들도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인성면접도 충분히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친구들, 선배, 학교, 사설 기관을 이용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단점이 다 존재하니 가능한 방법으로 준비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사설 기관이 아닐까 합니다. 다만 돈이 들기 때문에 부담스러울 수 있지요.

 

교육에 돈을 쓰는 이유는 시간을 줄이고, 많은 지식을 빨리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가치관이 다른 부분이니 pass!

 

여튼,인성면접의 경우에는 유튜브나 이런 부분을 활용해도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으니잘 활용하기 바랍니다. 그리고연습은 선택이 아닌 필수!**니**꼭 많은 연습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자소서에 썼던 내용은 한 번더 숙지하는 것을 잊지 마시구요! 이력서와 자소서의 내용을 보고 물어볼 수 있으니, 본인이 작성했던 내용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고 적절한 답변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내가 아닌 타인이 봤을 때 더 잘보일 수 있습니다.

 

 

2) 전공면접

우선 학과 기초전공+반도체 이론이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반도체를 안 물어보는 경우도 있고, 학과도 존재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히 나오니까 공부하세요!"라고 말씀 드리기는 다소 어렵습니다.

SK 하이닉스 인터뷰에서도 전공+반도체 이론에 대해 준비하시면 됩니다**. 라고 되어 있기 때문에**

"안나오니까 하지마세요!"라고도 할 수 없구요.

즉, 전공에 맞게 비중을 달리하여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SK하이닉스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삼성전자를 지원안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기 때문에

같이 준비한다 생각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삼성전자 면접대비도 다룰 예정이라 간략히 말하면 반도체 관련 질문이 나옵니다)

 

크게 전기전자계열, 화학계열, 기계계열, 기타학과로 구분하여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반도체 관련학과를 순서로 나열해보면,

전자계열 > 화학계열 > 기계계열 > 기타학과 로 나열될 수 있습니다.

왼쪽에 가까울 수록 반도체에 대한 지식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물론, 전기전자계열에서도 반도체를 안배울 수 있기 때문에 100% 일치하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보았을 때, 타 학과에 비해 반도체를 많이 알고 있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화학계열(화공, 고분자, 재료, 화학, 신소재)

사실 이 학과들이 배우는 것이 전부 같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설명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같은 카테고리로 분류하였으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내 전공은 과연 반도체에서 무엇을 할 수 있나?'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SK하이닉스 PT에서 반도체 문제가 안나올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반도체를 생산하는 회사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알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정말 전문적인 영역까지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에 지원하는 기본은 지켜야 겠죠

화학계열의 경우 반도체 전공정 또는 지원하는 직무에 따라 소자와 후공정 정도가 있을것 같습니다.

전공정은 많이들 공부하시기 때문에,'아 그렇구나' 할 수 있지만 '소자는 왜?'라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일단 반도체도 지구상에 있는 물질로 만들기 때문에, '재료'에 대해 고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어떤 재료를 써야 저항이 약해지고, 강도가 강할지 혹은 비용을 아낄수 있을지 등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자의 특성이나 만들어지는 과정 정도는 알고 있다면 유리할 수 있지요.

(제 말이 100% 정답은 아닙니다!!)

 

공정 R&D나 소자개발을 쓰셨다면, 어느정도는 알고 가시는게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기계계열(기계공학, 자동차 공학, 로봇 공학 등)

기계계열학과에선 반도체를 마주칠 일이 거의 없습니다.

화학계열의 경우에는 반도체 혹은 디스플레이 수업이 있는 학교도 있지만, 기계계열은 거의 없지요.

기계공학이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공학을 전공한 제가 보았을 때, 기계공학분들은 역학을 참 많이 공부하는 것 같습니다.

네, 바로 역학위주로 준비하는 것이 가장 빠르지 않을까 합니다.

4대역학이라고 하지요...(학교다닐때 전, 유체와 열역학을 했는데.... 2개도 힘들었는데.. 기계공학분들 존경)

선배들이나 친구들이 말하기로는"배운거 어디 써먹는지 잘 모르겠어..."라고 하지만,

쓰이니까 필요로 하는 것이겠죠..?

 

반도체 공정을 가만히 들여다 보면, 열의 흐름이나 유체의 흐름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주 단편적이고 작은 예이지만....

실제 PT 문제를 들어봤을 때, 4대역학 위주의 문제들이 나오거나 이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묻는 문제들이 나오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계공학 분들은 4대역학 위주로 공부하면서, 반도체가 무엇인지 기초 정도는 알고 있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옛날에 친구들 PT면접 관련해서 준비할 때, 기계공학 친구가 "wafer 에 물을 부으면 됩니다" 라고 했던 기억이 납니다...ㅎㅎ

(혹시나..그러면 안돼요...물론 공정에 따라 다르지만, 저 때는 물을 부으면 안되는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묻는 문제였습니다)

 

그러니 기계공학 분들도 기초적인 반도체 지식은 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유틸리티나, 기타 다른 직무에대해서는 저도 많이 알고있는 부분이 없어

쉽게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ㅜ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공부를 하고 한번 작성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진짜 연습!연습!연습!!

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응원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