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삼성전자 취업] 합격률 높이는 삼성전자 취업준비(1)-자기소개서 작성

Before 직장인_취업/대기업 취업준비

by 제작가 2022. 9. 9. 17:00

본문

반응형

이공계열 학생들 중 많은 학생들이 삼성 그룹 또는 삼성전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취업에 성공한 취준생분들을 보면서 효율적으로 삼성 취업준비를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본 글을 작성하기 전에 앞서, 취업에서 '무조건 합격'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내가 준비하는 모든 과정들이 나의 합격률을 높이는 과정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합격률을 높일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아무리 잘 써도 이력서만 보고 면접장에서 질문을 받는 다면, 의미가 없게 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지 않으면??

 면접장에서 자기소개서에 대해 질문이 들어왔을 때, 합격할 가능성이 조금은 떨어지게 됩니다.

 

 즉 잘 작성된 자기소개서를 가지고 있다면, 그렇지 않을 때 보다 합격률이 더 높아지게 된다고 보면 됩니다.

 

1. 왜 자기소개서가 중요할까?

 

 자기소개서는 단순히 '서류' 합격용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쓴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면접'에서 활용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너무 허구적인 내용이나 다른 합격한 사람의 자기소개서를 가지고 와서는 안됩니다.

 

 저는 보통 사실 : 과장 비율을 7:3 정도로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MSG를 치는 것은 보다 맛을 좋게 하는 것처럼

여러분의 자기소개서가 보다 매력적이게 만드는 요인이기 때문이죠.

 

 여기서 과장의 비율이 너무 높아져 버리면, 면접장에서 아찔한 순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 친구의 일화를 예시로 보면, 사용해본 적 없는 프로그램을 마치 사용한 것처럼 작성하였고, 면접장에서 그 프로그램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결과는..? 탈락이었습니다. 

 

 여러분의 면접 질문지로 작성되기 때문에 잘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자기소개서 평가

 

 일반적으로 알려진 평가 방법은 1차 필터링(이력서) -> 2차 자기소개서 검토의 방법입니다.

삼성그룹도 크게 다르지 않은 방법을 활용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 현직자들의 이야기와 서류를 평가했던 사람의 이야기를 빌려 보면, 실제로 자기소개서를 읽어 보고 있다고 합니다.

즉, 흔히 스펙으로만 거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이 생각보다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삼성 그룹의 경우 자기소개서가 변경이 된 적이 있습니다. 

원래는 4번 항목이 없었죠. 그런데 4번 항목 '직무'연관성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그 뜻은 '직무'라는 부분을 상당히 중요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유추해볼 수 있는 포인트 중 하나는 '직무'가 맞지 않아 퇴사하는 사람들도 있고, 업무 성과가 안 나오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직무가 맞지 않아서 퇴사를 한다면, 회사 입장에서 열심히 교육시켜두었는데 퇴사를 해버리는 일이 생기는 것이죠. 그러면 또 사람을 뽑아야 하고, 그만큼 해당 팀이나 부서는 인력이 비게 되니 손실이 발생합니다.

 

 아무래도 사람이 평가를 하다 보니 객관적인 부분과 주관적인 부분이 섞일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운이라는 것이 작용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지만, 제가 알기로는 1개의 자기소개서는 1명의 평가 담당자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여러 명의 평가 담당자가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대한 주관적인 부분을 줄이고 공정하게 평가하려는 노력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보아야 할 포인트는 '사람이 평가한다'입니다. 즉, 여러분을 뽑아서 일을 함께할 분들이 여러분의 자기소개서를 읽기 때문에

당연히, 평가 담당자분들이 하고 있는 일과 연관성이 높은 것이 합격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들이 여러분의 자기소개서를 보는데, 당연히 엔지니어적인 사람을 뽑고 싶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불어, 여러분들이 했던 프로젝트나 여러 직무 역량을 높였던 소재들이 평가자 분들의 업무와 비슷하다면, '아 이 지원자는 직무 매칭 성과 역량이 높을 수 있겠다'라고 평가될 수 있겠죠.

 

 물론 모든 현직자가 같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읽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그렇지 않게 작성한 자기소개서보다는 합격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게 됩니다.

 

 주변에 현직자가 있고, 내가 지원하는 직무에서 일을 하고 있다면,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 물어본다면 보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극히 제 개인 생각)이건 약간의 심리적인 부분인데,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용어를 보면 우리도 모르게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평가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나에게 친숙한 용어나 이야기를 본다면 나도 모르게 반응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3. 구조 잡기(+경험 정리)

 

 무작정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작성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추천을 드리는 방식은 자기소개서 항목에 어떤 내용을 작성할지 미리 구상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려면 우선 자기소개서 '항목'에 대해 이해를 해야 하고, 나의 경험을 정리를 해야 합니다.

경험을 정리하는 것이 어렵다면 '이걸 써도 될까?' 하는 부분을 생각하지 말고 내가 살면서 (이왕이면 20살 이후)

경험했더 키워드 들로 쭈욱 작성을 해보시면 됩니다.

 

그렇게 키워드를 나열했다면, 에피소드를 작성하고 거기서 얻을 수 있었던 경험이나 생각(인사이트)이 무엇인지 작성을 합니다.

 

예를 들어

*키워드 : [xx 수업 oo 프로젝트]

*에피소드 : xx수업 시간에 oo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됨, 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xx문제가 있었음, 결과적으로는 20% 수율을 높일 수 있어 성공적으로 끝마침

*경험이나 인사이트 : 이 결과를 얻기 위해 가설과 검증, 그리고 데이터 활용법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었음

 

이렇게 작성된 소재를 바탕으로 내가 쓰고자 하는 자소서 항목에 맞는 경험을 활용해 보면 보다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 개의 자기소개서 항목 당 하나의 키워드만 하지 말고, 2~3개 키워드를 넣어 놓고 작성해 보세요.

 

*댓글 주시면 간단한 양식을 공유드릴게요

 

4. 잘 읽히는 자기소개서

 

 여러분들도 어떤 글을 읽을 때, 잘 읽히는 글이 있고 그렇지 않은 글이 있습니다. 

잘 읽히는 글은 어떤 글이었나요?

 

 이걸 생각해보면, 어떻게 자기소개서의 구조를 잡아야 할지 조금은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게 쉬우면 컨설팅을 받거나 그럴 필요가 없지요. 당연히 자기소개서 작성은 어렵습니다.

특히 우리 이공계열 친구들에게는 더욱더 어렵죠. 

 글이라고는 리포트만 써봤으니.. 그것도 불량을 채우기 위해, 큰 도표와 그래프, 그림, 수식 하나 쓰고 한 칸 띄우기 등등(저도 그렇게 했거든요..) 

 어려운 게 당연합니다. 평소에 글을 많이 쓰거나 책을 많이 읽는 친구들도 어려울 수 있거든요.

 

 자기소개서 글을 쓰는 방식은 요즘 너무나 오픈이 많이 되어 있습니다. 흔히 두괄식으로 많이 쓰고 있습니다.

 

 두괄식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의 핵심을 먼저 작성하고, 그다음에 내용을 작성하는 구조라 보시면 됩니다.

조금 시간을 할애해야 할 부분이 '머리글'을 어떻게 작성하냐입니다.

 

 여러분들 글을 읽을 때, 제목이나 맨 첫 줄에 흥미가 없으면 잘 안 읽어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찬가지로 자기소개서에서도

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이 잘 작성되어야 내용을 심도 있게 읽어볼 가능성이 높아지죠.

 

 광고에서도 '헤드라인'을 중요시합니다. 헤드라인에서 끌리지 않게 한다면, 본 글은 읽지 않게 되거든요.

 

저도 자기소개서를 잘 쓰지는 못하지만 삼성전자 4번 항목을 쓴다고 가정하고 두 글을 비교해 보면,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조금은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엔지니어로서 역량을 높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학교 xx설계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과제는 '수율 개선' 이었습니다. 수율을 개선하기 위해 여러가지 조건을 파악해보고자 하였습니다.  


2. [20% 수율 개선]
oo프로젝트를 통해 xx공정의 recipe을 조절하여 전체 공정의 수율을 20% 높일 수 있었습니다.


 수율개선을 위한 방안에 대한 교내 xx설계 프로젝트를 진행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공정 수율 보다 더 높은 수율을 얻기 위해 2가지 방법으로 문제에 접근해 보았습니다.
 초기 공정 데이터를 통해 공정의 순서, 공정에 유입되는 물질 두 가지가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이라고 가설을 세웠습니다. 이 가설을 증명하고자 공정의 순서와, 유입되는 물질을 변화시키면서 데이터 값을 기록해 두었습니다. 그 결과 ........

 

(어렵네요...)

 

차이점이 조금 보이시나요? 

 

 문제 -> 문제의 원인에 대한 가설 -> 가설에 대한 검증 -> 결과(데이터) 분석 -> 재 검증 -> 결과 도출 -> 인사이트(깨달은 점) 이런 플로우로 작성한다면 보다 쉽게 작성하실 수 있을 거예요.

 

 최대한 부수적인 이야기보다는 문제를 중심으로 작성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게 어떤 수업인지, 조원이 몇 명인지 이런 이야기보다는 해당 프로젝트(문제)가 무엇이었고, 어떤 결과를 도출해야 하는지, 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과정이 어떻게 되었는지, 거기서 얻을 수 있었던 인사이트가 무엇인지 이런 내용 위주로 작성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너무나 어려운 용어, 여러분만 아는 용어 사용은 가급적 쉽게 풀어쓰고, 수치를 활용하여 결과가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바로 인식할 수 있도록 작성한 다면 읽는 사람도 편히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수치로 이야기하는 엔지니어니까요.


 너무 4번 항목에 집중하여 이야기를 했을까요? 그만큼 중요한 부분이라 더 강조되었다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자기소개서 항목별로 나름의 TIP을 작성해 보았으니 작성에 참고해 보세요!

 

작성을 하다가 방향을 잃을 때, '내가 이 지원 직무에 타당한 역량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입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지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내가 잘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정말 원하는, 좋아하는 것일까? 이런 부분을 고민해 본다면 소재를 찾거나 내용을 구성하실 때

방향을 조금 잡으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DS 자기소개서 항목 2022 하반가 ver]

 

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700자 이내)

 

왜 삼성전자를 지원하였는가 -> 여기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입사 후 어떻게 하겠는가?

 

 정말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동기가 아니라면, 직무와 연관성이 있는 소재를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적인 회사 칭찬을 하는 것을 좋아할까요? 여러분의 자기소개서를 읽는 분들은 흔히 말하는 '삼성 뽕'이 빠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저 우리 회사를 칭찬하는 사람보다 우리 회사, 지원 직무에 맞는 지원자를 더 뽑고 싶을 거예요.

 

'어릴 때 삼성 갤럭시 휴대폰을 쓰면서~~~~', '삼성 TV를 보면서~~~~' 이런 내용은 조금은 피해 보는 게 좋습니다.

혹시나 뜨끔 했다면, 백지에 다시 한번 고민을 해보세요. '내가 삼성 또는 반도체와 무엇이 연관이 있고, 어떤 역량을 바탕으로 지원을 했는가'

 

합격했던 친구들의 소재중 일부를 이야기해 보면,

'xx소자 설계 프로젝트를 하면서 키웠던 반도체 엔지니어의 꿈' -> 학부 연구생 경험 -> 엔지니어로서 성장

'세상을 바꾸는 반도체에 대한 흥미' -> 반도체 뉴스 기사를 약 6개월간 매일 기록하여 포스트잇으로 방을 도배했던 경험 -> 꾸준한 반도체 공부와 직무적인 역량 강화를 통해 반도체 명장의 꿈

 [세상을 바꾸는 반도체]
 학부 시절 부터 반도체 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하루에 2개 씩 반도체 뉴스와 트렌드를 정리하였고, 포스트잇을 저의 방에 도배를 하였습니다. (지원 동기)
 지속적인 반도체 기술과 트렌드에 대한 지식과 반도체 공정 Fab에서 공정 이슈 해결 경험을 바탕으로 반도체 공정 기술 엔지니어가 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다. 반도체 공정 기술 엔지니어로서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반도체 단위 공정에 대한 역량을 지속하여 쌓고 있으며, 입사 후 실무 경험과 더불어 xx공정의 명장이 되고자 합니다. (지원 직무 역량 연관성)

 꿈이라고 하여 흔히 이야기하는 꿈이 아닙니다. 회사는 여러분의 꿈을 키워주는 곳이 아니기에 꿈이라기보다는 입사 후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Check Point 

- 지원 동기와 지원하는 직무의 연관성이 있는가?

- 연봉, 워라벨, 네임벨류 등의 소재는 아닌가?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기술하시기 바랍니다.(작품 속 가상 인물도 가능) (1500자 이내)

 

 여러분의 가치관, 행동의 기준, 태도 등 인성적인 부분에 관하여 물어보는 항목입니다.

1,500자 이내의 내용이기 때문에 1개의 소재를 쓰기보다는 소제목을 통해 두 가지 정도 소재를 활용하여 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나의 소재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키워드가 너무 많지 않도록 유의하여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번 소재에 '근면성실'과 관련된 이야기를 작성하였다고 하면, 근면성실을 뒷받침할 수 있는 이야기를 위주로 쓰고 해당 내용이 근면성실이라는 키워드에 부합하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내가 잡은 키워드는 근면성실인데, 내용을 읽어보면 다른 키워드가 나온다면 읽는 이로 하여 설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가 선정한 키워드 중 근거가 있고, 설득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최근 사회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3번 소재를 작성하기 위해 아래의 내용을 생각해보고 선정하시면 조금은 수월할 수 있습니다.

 

- 기업 입장에서 너무 부정적인 소재는 아닌가?(노조, 안전사고, 공업에 발달로 인한 환경 파괴 등)

- 이슈에 대해 나의 견해를 정리할 수 있는가?

 

 이슈를 선정한 이유 -> 이슈에 대한 내용 -> 이슈에 대한 나의 견해의 순서로 작성하며, 

나의 견해를 작성할 때, 단순히 '~이렇기 때문에 해결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처럼 나의 견해가 짧기보다는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에서도 단순히 이슈에 대해 이야기만 한다면 '그래서 뭐?'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해당 이슈를 선정했던 이유와 내용에 대해 나름의 견해를 정리하고 어느 정도 논리적으로 납득이 가능하게 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지원 직무 관련 프로젝트/과제 중 기술적으로 가장 어려웠던 과제와 해결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과제 개요, 어려웠던 점, 해결방법, 결과 포함) (1000자 내외)

 

 지원자가 해당 직무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직무와 연관된 역량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부분들처럼 직무와 연관된 항목이기 때문에, 직무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삼성의 J/D(Job Descrtption)에 나와 있는 내용보다 구체적인 직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의 역량과 엮어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소재를 작성하시든 내가 했던 경험이 내가 지원하는 직무의 어떤 역량과 연관이 있고,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경험했던 것들을 정리하고 그중 가장 직무와 적합한 소재를 선정하여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재 요약 해결 과정 결과
에탄올 공정 수율 개선 프로젝트 에탄올 공정 과정에서 수율이 낮은 문제가 있었고, 이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 에탄올 공정에서 수율을 높일 수 있는 요인에 대해 분석
- 공정의 순서와 공정 요인이 원인이라 가정
- 공정의 순서를 1차적으로 설계하여 데이터 정리 후 리뷰
- 공정 요인(온도, 단위 공정별 시간, 유량, 촉매 등)을 변화시키며 결과 데이터 도출 및 해석
- 목표값에 도달 할 수 있도록 공정 순서와 공정 요인을 조절
- A, B, C Step을 진행 하였고, B Step이 가장 효율이 좋았음
- C Step도 B Step과 같은 결과를 얻었으나, 공정 시간에서 B step이 우수 하였음
- Step만으로는 목표한 수율값에 도달 할 수 없어, 공정 요인에 변화를 주어 진행하였고, B Step 중 일부 공정의 요인 값을 변화 시켜 최종 목표한 수율값을 얻을 수 있었음

제가 학부 시절(너무 오래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예시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렇게 대단한 프로젝트는 아니었지만, 이 하나의 소재로 4번 항목을 다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공정 설계 프로그램으로 약 2주(하루에 2~4시간 정도) 간 진행하였던 프로젝트입니다.

 

전반적으로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항목별로 무엇을 보는지 조금은 이해가 가셨나요~?

 

제가 작성한 글이 정답은 아닐 수 있지만, 여러 학생들의 자기소개서를 읽고 현직자들과 대화를 하고 여러 강의를 보면서 느끼고 생각했던 점을 바탕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아는 부분에 대해서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최종 합격의 그날까지 응원합니다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여 한 번 작성해 보세요!

 

*직무 편 : https://9step.tistory.com/65

*스펙 편 : https://9step.tistory.com/55

*소재 편 : https://9step.tistory.com/71

 

이공계 자소서 첨삭받기[클릭]

 

이공계를 위한 자기소개서 첨삭 | 14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취업·입시, 국내 자소서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Growjin의 취업·입시, 국내 자소서·이력서, 연구·건설·생산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국내 자소서·이력서, 연구·건설·생

kmong.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