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반도체 취업준비]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합격률을 높일까?

Before 직장인_취업/대기업 취업준비

by 제작가 2022. 11. 20. 22:02

본문

반응형

반도체 취업준비 방법

 

 이공계 취업준비생 분들에게는 '반도체 산업' 취업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반도체 회사의 가장 큰 규모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채용 인원이 타산업대비 많기도 하고

신입사원 초봉 자체가 5,000만원이 넘어가기 때문이죠.(지난주에 신입 연봉이 갑자기 또 올라가게 되었죠)

여기에 복지+상여금(PS, PI)까지 하면 7,000만원이 넘어가니 당연히 인기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연봉으로만 회사를 선택할 수 없지만, 아무래도 가장 수치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것이 연봉이기에 당연한 흐름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흐름으로 당연히 반도체 산업을 준비하는 이공계 취업준비생 분들도 많습니다. 

 

 반도체 산업 현직자가 아닌 반도체 산업 준비 경험 & 현재 까지 취업을 시켰던 학생들을 기준으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나의 위치 파악 

우선 나의 위치가 파악이 되어야 할 필요가 당연히 있겠죠?

 

합격자들 데이터와 현직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스펙에 대한 적정 수준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이 이외에도 자신의 역량을 들어낼 수 있는 부분들이 있지만, 반도체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부분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보통 반도체 취업 준비를 하지 않으셨던 분들은 Lv1~Lv2 사이에 있을 가능성이 높고, 반도체 산업 취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은 Lv2 정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Lv1 부분에 계신 분들은 Lv2의 단계를 우선 추천 드립니다.

 공정실습의 경우에는 가격이 높기도 하고 이미 많은 분들이 했기 때문에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경험해볼 수 있는 부분들이 적기 때문에 넣어두었으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Lv 3의 단계는 미리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당장 준비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포지션에 속해 있는 분들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데이터 분석 역량의 경우 최근 관심도 높아져서 LV 2~Lv 3사이로 볼 수 있으나, 단기간 교육으로는 그 역량을 쌓기 어려워 Lv 3으로 분류 하였습니다. 데이터 분석의 경우 단순히 분석하는 역량도 좋지만, 이 데이터를 왜? 분석하는지, 이를 통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지 이런 부분에 더 초첨을 맞춰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교육의 경우에도 증빙이 가능한 교육과 오프라인의 경우 장기 교육을 보다 추천 드립니다.

 

+ 현직자와의 대화

 

 현직자와 대화를 해보거나, 현직실무 과정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바로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와 프로세스의 이해 입니다. 취준생들과 대화를 하다 현직자들과 대화를 하면 같은 주제를 놓고 이야기를 하더라도 내용의 수준이 다릅니다.

 더불어 내가 가지고 있는 경험과 역량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취준생끼리 이야기하는 것 보다는 현직자의 도움을 통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또한 현직자와의 실무 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다면, 그 분들이 어떤 식으로 일을 하는지, 어떤 사고를 가지고 있으신지를 주의깊게 보시는 것도 자기소개서나 직무를 이해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학교 취업센터에서 많은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으니, 꼭 교내 취업센터 홈페이지를 활용해 보세요!


2. 취업준비 Process

 취업 준비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빠르고 핵심만준비한다고 보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쉬운 부분들이 존재 하지만 그런 부분은 과감하게 버리고 갈 필요가 있습니다.

 아직 준비가 안되었으니 다음 시즌을 노린다!? 보다는 현재 다가오는 시즌을 준비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다음 시즌에 뽑는다는 확신할 수 없기에 기회가 있을 때 준비해야 합니다. 반도체 역량이 아무리 높다해도 떨어지는 경우도 있고, 없다해서 무조건 떨어진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처음부터 면접 연습을 한다고 하기에는 아직 준비된 것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장 눈앞에 있는 전형을 먼저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 시기 준비 내용
1, 7월 전 - 직무 이해하기
- 반도체 이해하기
- 직무 선택
- 기초 스펙 쌓기
 *오픽 : IM3 이상, 토익스피킹 : Lv. 7 이상 목표
1, 7 - 자기소개서 소재 정리 및 초안 작성
- 수리 영역 워밍업(SK하이닉스 대비)
 *SKCTGSAT보다 어렵습니다.
- 반도체 공부
2, 8 - 자기소개서 완성
 *데이터 상으로 하이닉스가 먼저 채용을 시작하기 때문에 SK하이닉스 먼저 완성
- 인적성 준비(모든 영역)
- 반도체 공부
3, 9 - 인적성 준비(실력 쌓기)
4, 10 - 인적성 준비(실전연습)
- 반도체 공부 정리
5, 11 - 면접 준비 

 모든 준비는 사실 미리미리입니다. 하지만 전형을 준비하지 않는 경우 상대적으로 준비를 하시지 않는 경향이 큽니다. 그래도 이 자료를 보시는 분들은 다른 분들에 비해 조금 더 앞서갈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해당 표는 마지노선입니다. 시기에 맞는 전형을 끝내 놓아야 다음 전형을 준비하시는 것이 수월합니다. ‘취업 준비가 처음이신 분들은 대다수 학과 수업이나 기타 다른 활동도 병행 하시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시간과 경험이 상대적으로 부족 합니다.


Q. 직무 선택이 왜 먼저 인가요?
 
 직무역량이 강조되고 있는 채용 시장이고, 직무를 이해하지 못한 경우 자기소개서 작성에 다소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17년도에는 직무역량을 물어보는 Essay 4번 항목이 없었습니다. 2018년도 상반기에 도입이 되었죠. 자기소개서 항목에 넣는 이유가 있을 겁니다. 더불어 2018년 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4번 항목은 더 디테일한 내용을 물어보는 질문으로 변경되어 왔습니다.
면접에서도 ‘직무 이해도’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주변 현직자 중 직무가 맞지 않아 퇴사나 이직을 고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문장으로 정리해 보면, 직무는 취업 준비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해 보면 취업준비가 처음이신 분들은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역량으로 준비를 하면서, 부족한 역량을 채워 나가는 방법으로 준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역량이 없다면 없는 역량으로 짜내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구성해야 합니다. 아무 역량 없다고 주눅들 필요는 없어요. 없어도 합격한 사례는 있습니다! 그러니 겁먹지 말고 준비하세요! 

 그리고, 생각보다 반도체 관련 역량이 아니라 생각하시지만, 현직자들이 봤을 때 내용만 잘 풀어 쓴다면 반도체에 맞는 역량일 수 있습니다.


3. 역량 쌓기

기초역량 내가 어떤 역량을 쌓아야 하는가?

 이 역량의 기준은 여러분이 지원 하는 직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채용에 있어서는 당연 '사람(인성)'이 매우 중요하지만 직무 적인 역량 또한 중요한 부분 입니다.

 인성이 갖추어져 있는데, 직무 역량 까지 높다면? 매력적일 수 밖에 없죠. 여러분이 어떤 사람을 뽑고 싶은지 놓고 생각해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요!

 

 최근 반도체 산업 취업은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반도체 전공에 대한 이해는 기본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전공 이론 역량을 쌓는 방법으로는 크게 3 가지가 있습니다.

 

1) 학과 수업

2) 도서

3) 교육(온/오프라인)

4) 논문 읽기

 

 기본적으로 학과 수업으로 먼저 기초 학문 적인 역량을 쌓고, 증빙이 가능한 외부 교육(수료증 등)을 통해 역량을 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도서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손쉽게 접할 수 있긴 하지만, 기록이 남지 않아 개인 공부용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논문 읽기의 경우 회사에서도 읽는 경우가 있습니다. 직무에 따라 상이 하긴 하지만, 좋은 내용을 담고 있는 논문을 읽을 수 있다면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학과 수업의 경우 반도체라고 명시된 수업도 수업이지만, 기본적인 학문도 포함됩니다. 왜냐 삼성전자 J/D에는 기초 학문도 언급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기초 학문이라 하는 것은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 부탁 드릴게요!

삼성전자 Job Description 중

 위에 언급된 학문은 우리가 전공과목 수업으로 듣는 과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부분 화학/화공의 분들은 열역학, 열 및 물질전달, 유제역학, 무기/유기는 수업 커리에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아직 3학년 이거나, 4학년의 경우 기초 학문 수업을 듣지 않았다면, 수강을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왕 학점을 채운다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학문을 수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무 역량 역량 Up grade!

 

 기초 역량이 있으신 분들은 실무 역량을 쌓고자 하실 수 있습니다. 실무 역량은 내가 배운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학부 연구생

 2) 실습

 3) 현직 실무 과정

 4) 인턴&중고신입

+ 데이터 분석 역량

 

 4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네요.

 

1) 학부 연구생

 학교 다닐때 물론 너무나 하기 싫을 수 있지만(저도 싫었어요..), 돌이켜 보면 가장 좋은 자원과 비용이 들지 않는 방법으로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기회인 것 같습니다.

 학생을 너무 소비재로 보는 교수님만 아니라면요...

 

 반도체 관련 연구실이면 너무나 좋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기회가 있다면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단, 개인의 상황에 따라 선택이 필요합니다. (저도 아르바이트와 병행하다 보니 쉽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교수님이 유연하신 분이라 크게 터치를 하지 않으셔서 시간을 활용하는 것은 용이 했습니다)

 

 연구생을 하면서 어떻게 연구가 진행되는지, 연구 기획서, 중간 보고서, 결과 보고서(논문)을 작성해 보면서 업무에 대한 기초 역량도 쌓을 수 있고 학문적인 역량도 높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연구를 하다보면 막히는 부분들은 논문도 찾아보거나 전문서적을 보면서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니 문제 해결 능력, 데이터 분석력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록을 꼭 해두세요! 내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했는지, 왜 그렇게 가설을 세웠는지 등등 나중에 PT 발표를 하는 경우 활용할 수 있고,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때 기억이 안나도 금방 참고할 수 있거든요!

 

 저는 아예 다른 산업의 연구였지만, '공정'과 '수율'에 초첨을 맞추니 반도체 산업에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에 궁금해서 현직 친구들에게 물어보았을 때도 충분히 활용할 만한 소재라 합니다.

 

 너무 짧은 기간을 하시는 것 보다는 조금 긴 기간을 두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얻을 수 있는 Point : 학문, 제품 연구 Process의 이해, 데이터 분석, 문제해결 역량

 

 2) 실습

 

 실습은 무료도 있으나 인원이 제한적이여서 유료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내가 정말 반도체와 연관이 없고,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이 0 이라면 추천을 드리나 그렇지 않다면, 조금 고민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Fab이 어떻게 되어 있고, 어떤 과정으로 반도체가 생산 되는지를 경험해볼 수 있지만, 높은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실습을 하신다면, 꼭 이론을 학습하셔서 실습 진행시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지, 실습에서 발생하는 Issue가 왜 생기고, 어떤 방식으로 해결이 가능한지를 고민하면서 한다면 더 도움이 되는 실습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실습을 갔던 곳에서는 교수님께서 실습도 중요하지만 '사고를 하는 능력'이 필요하다며, 어떻게 실습을 해야 하는지, 실습을 하면서 이슈를 정리하고 해결방안을 실습이 종료된 후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지셨습니다. 저는 이 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5년전...)

 

 학교마다 상이하지만, 최근 반도체 산업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교에서 교육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으니 취업센터 꼭 찾아가서 물어보세요(저 취업센터 직원 아님) 

 

*얻을 수 있는 Point : 반도체 생산 공정의 이해, 반도체 공정 이슈

 

3) 현직 실무 과정

 

 요즘 반도체 현직자 분들이 이런 과정을 많이 하거나 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직자 친구들과 대화를 하거나 이 과정을 실제로 하고 있는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제법 얻을 수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고, 과제를 통해 어떤 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는지,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어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직무의 이해도가 높다면, 나의 역량을 해당 직무에 맞게 설명할 수 있고, 아무래도 잘 모르는 친구들 보다는 매력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종종 이야기 하는 부분이 학생의 시선과 현직자의 시선이 다른데, 그런 격차를 조금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면접에서도 용어나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했느냐 등의 질문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얻을 수 있는 Point : 현직 용어, 업무 Process, 직무 이해도, 실무 경험

 

4) 인턴&중고신입

 

 인턴은 크게 역량을 기르기에는 애매할 수 있으나, 사회경험과 현직의 분위기, 업무 방식 등 다양한 부분을 습득할 수 있어 정말 좋은 경험 입니다. 가능하다면 최대한 도전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중고신입은 당연히 직무적인 역량이나 사회경험 등 여러방면으로 신입분들보다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처음부터 중소기업을 가서 경험을 쌓고 대기업으로 이직하라는 뜻은 아니지만, 내가 취업준비 기간이 길어지고 있다면, 충분히 고민해볼 요소 입니다.

 

 중고신입이라 해서 무조건 합격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애매하게 중소 기업 경력을 쌓기 보다는 계속 다니면서 지원을 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심리적으로나 금전적으로나 유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물론 회사를 다니면서 준비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가고 싶은 마음이 크다면 준비를 하시겠죠?

 

 당장 신입분들에게는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어 해당 부분은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겠습니다!(추후 중고신입편 에서 많은 이야기를 다뤄볼게요)

 

*얻을 수 있는 Point : ***현직 실무 역량***

 

 

+데이터 분석 역량

 

 다양한 직무에서 해당 능력을 요구하거나 Plus 능력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툴을 잘 다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할지도 주요한 역랑이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도체 공정에서 나오는 데이터는 우리가 학생 시절에 경험할 수 있는 데이터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많습니다. 반도체가 생산되는 공정 Step도 수백번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건이 된다면 해당 역량을 쌓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파이썬의 경우에는 오픈 강의도 많고, 큰 어려움 없이 설치도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씩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단 기본적인 스펙이나 역량을 쌓으신 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궁금하신 내용을 댓글에 작성해주시면, 제가 아는 내용과 현직 친구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더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작성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취업을 응원 합니다!

 

 


1. 자기소개서 작성 Tip : https://9step.tistory.com/72

2. 공정기술 vs 공정설계 : https://9step.tistory.com/65

3. 반도체 초초초기초 : https://9step.tistory.com/20

4. 합격자 스펙 : https://9step.tistory.com/55

 

[진로 고민 상담하기]

 

이공계 취업 교육 5년 취업/진로 고민 컨설팅 | 11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점의 취업·입시,

1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Growjin의 취업·입시, 면접·커리어 컨설팅, 이직·직무 컨설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취업·입시, 면접·커리어 컨설팅, 이직·직무 컨

kmong.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